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충남북부상공회의소

경영정보(최신법령, 사회이슈)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18/4/20, 대한상의 인포) 쇼핑과 외식이 결합한 ‘그로서란트(Grocerant)’ 뜬다
작성자 작성일 2018.04.20
조회수 221

쇼핑과 외식이 결합한 ‘그로서란트(Grocerant)’ 뜬다  

 

일본 경제전문지 닛케이트렌드는 2018년 히트예감 트렌드 중 하나로 ‘그로서란트’를 선정하고 올해부터 본격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로서란트란 식료품점(Grocery)과 레스토랑(Restaurant)의 합성어로 다양한 식재료를 판매하고 그 식재료를 이용해 현장에서 만든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새로운 컨셉의 쇼핑공간을 말한다. 

 

가장 대표적인 해외사례로는 미국 슈퍼마켓 체인인 ‘홀푸드마켓’(Whole Foods Market)을 들 수 있다. 홀푸드마켓은 유명 레스토랑과 요리사를 전점에 배치하고 모든 메뉴를 유기농, 친환경 식재료 위주로 제공한다. 국내에서는 백화점이 가장 선도적으로 뛰어들고 있는데 ‘펙’(롯데白), ‘이탈리’(현대白), ‘딘엔델루카’(신세계白), ‘고메이494’(갤러리아白)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대형마트, 슈퍼마켓도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그로서란트 매장을 확대하는 추세이다.

 

그로서란트형 매장은 고객이 매장에 머무는 시간을 늘려주고 식료품과 외식 매출까지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건강한 식재료와 편의성·재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들도 단순 장보기를 넘어 새로운 쇼핑경험을 제공하는 그로서란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작성 : 대한 상의 유통물류정책팀)

 

이전글, 다음글
(18/4/23, 대한상의 브리프) 근로시간 단축,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18/4/20, 대한상의 인포) 쇼핑과 외식이 결합한 ‘그로서란트(Grocerant)’ 뜬다
(18/4/19, 대한상의 인포) 감성컴퓨팅(Affective computing),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다

충남북부상공회의소

(우)31169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광장로 215, 5층(불당동)

Copyright (c) 2017 cbcci, All Right Reserved.